청소년사목계획서

2018년도 청소년사목 교육목표



  

 

1. 사목표어

창조의 복음(The Gospel of Creation)을 증거하고 선포하라 !

☞ 조화와 통합으로 아름답게 지어진 우리 공동의 집에 새겨진 메시지

 

 

2. 주제성구

“하느님께서 보시니 손수 만드신 모든 것이 참 좋았다.”(창세 1, 31)

 

 

3. 사목적 전망(Vision)

․ 생태적 회개(Ecological Conversion)

․ 통합 생태론(Integral Ecology)

․ 새로운 생활양식을 향하여(Towards a New Lifestyle)

 

 

4. 사목전망(Vision)을 위한 선언문 [사목목표 – 장기목표로 바뀌지 않음]

하느님께서 맡겨주신 우리의 소명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생명과 말씀의 씨를 뿌리는 것입니다.

나머지는 하느님의 업적입니다.(3차 임시총회 시노드 최종보고서, 31항 참조)

그러나 사목 자체에만 몰두하는 것을 피하고,

언제나 가장 약하고 가장 위험한 처지에 놓인 청소년들을 기억하고

그들과의 소통을 위하여 우리의 시선을 넓혀야 합니다.(살레시오 청소년사목 P.31장 참조)

우리는 “돈보스코 성인처럼 더욱더 사랑받고 복음화가 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가난하고 버림받고 위험에 처한 청소년’에 대한 우선권을 재확인하며,

특히 더 가난한 지역에서 일해야 합니다.”(살레시오 회헌 中)

 

   

5. 2018년도 교리교육을 위한 일반선언문 [교구장 사목교서 내용] 

① 인간사회와 자연생태계를 아우르는 통합적 세계관을 품어야 한다.(139항)

② 생태계 전체의 관계망의 조화와 공존의 고리를 수호해야 한다.

③ ‘발전’이라는 무의식적 굴레에서 해방되어야 한다.

④ 생산과 소비의 속도를 줄여 다른 형태의 발전을 이끌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⑤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여 검소한 생활을 실천해야 한다.

⑥ 생활양식을 바꾸고, 소비를 조절하고, 소비자들의 연대로 기업의 생산방식을

바꾸게 해야 한다.

 

5-1. 일반선언문에 따른 실천지표 

[ 영 성 적 ]

① 우리의 형제요 자매인 피조물들을 위하여 기도

    ‘태양의 찬가’ 노래 보급 및 부르기

② 보편지향기도를 통하여 전례 안에서 “생태적 회개‘의 삶을 살기

    지향 : 공공재, 환경파괴, 공공무역, 지구 온난화 등

③ 생태적 회개의 성찰을 통한 고해성사 보기

    내용 : 자연사랑, 신칠죄종 등

 


[ 교 육 적 ]

① 인류와 환경이 맺은 약속에 대한 교육

    1단계 : 의식화(정보공유, 환경위기 예방)

    2단계 : 사회적(경제만능, 개인주의, 소비주의, 규제없는 시장비판)

    3단계 : 영성적(생태계의 조화를 통한 생활의 변화)

② 생태적 사명과 시민의식 교육

③ 지구시민교육

    내용 : 세계화와 문화다양성, 빈곤, 인권, 공정무역, 환경과 기후변화

④ 생태지킴이 양성

    어린이 환경 기자단 및 청소년 인권 동아리 교육을 통한 양성

   


[ 실천사항 – 본당 및 개인 ]

① 환경 마일리지 적립 및 포상 : 은총표

② 주일학교 간식 및 식사 : 일회용품 및 쓰레기 줄이기

③ 환경의 날을 제정하여 함께 실천

④ 생태 및 환경 관련 장소 견학

     쓰레기 소각장 및 매립장, 생태 숲 및 늪, 해안환경오염 등

⑤ 대중교통 이용하기

⑥ 음식물 남기지 않기



6. 2018년도 역사교육을 위한 특별선언문 [4.3 70주년]

① ”역사에 정의를, 4.3에 정명을“(70주년 슬로건)

② 올바른 역사 알기 – (제노사이드, 홀로코스트 등)

③ 4.3 청산 정신 – 화해와 상생

④ 함께 사는 세상(지구)과 민족 – 아픔에 함께 연대

 

6-1. 역사교육을 위한 실천지표

[ 영 성 적 ]

① 십자가 – 화해와 용서

② 예언자 – 정의를 증거하고 선포

 

[ 교 육 적 ]

① 역사교육(제노사이드, 홀로코스트) - 독일의 역사교육

② 4.3 바로알기 – 교리교사연수, 청소년사목자연수

 

[ 실천사항 – 본당 및 개인 ]

① 4.3 관련 장소 탐방 – 4.3공원 어린이 체험과, 4.3 순례길 걷기

② 평화교육 – 강정 프란치스코 평화센터 정기방문

③ 문화예술을 통한 4.3 인식

④ 홀로코스 때 ’의로운 의인‘ 발굴 및 교훈 새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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